[ TIL ]
1. 학습 키워드
- 팀 구성
- 업무 프로세스
- 디자인 QA
2. 학습 내용
- 제품팀
PM
UX 디자이너
프론트 엔지니어
그로스 마케터
데이터 애널리스트 - 디자인 프로세스
- 기획
문제 정의
아이데이션
프로덕트 스펙 문서 작성 - 디자인
초안 디자인
피드백
최종 디자인 확정 - 개발
디자인 QA
- 기획
- PRD (Product Requirements Document, 제품 요구사항 정의서)
프로덕트 스펙 문서. 제품 기능의 사양을 정의한 가이드.
- 기획 배경 & 문제 정의
문제 발견 과정
문제로 정의한 이유
문제의 원인
누가 이 문제에 영향을 받는지 - 솔루션 설명
페르소나
사용자 시나리오
기능별 주요 특징 & 요구사항
예외 상황 및 Edge Case 정의
최종 시안 - 실험 설계
실험 가설 문제 해결을 통해 만들어 내고자 하는 결과
실험 방식
결과 평가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판단할 수 있는 방법
실험 기간 - 예상 일정
프로덕트 스펙 초안 작성 완료 예상 일정
UI/UX 디자인 최종 시안 제작 완료 예상 일정
개발 분야별 예상 일정 프론트엔드, 서버, 이벤트 설계, QA
배포 목표 일정
- 기획 배경 & 문제 정의
- QA Quality Assurance
제품이 출시되기 전에 기능을 테스트하는 것
- 목적
- 사용자가 제품을 이용할 수 없을 만큼의 치명적인 결함은 없는지 확인합니다.
- 조직 전체에서 기대하는 수준의 품질이 갖춰졌는지 확인합니다.
- Product Spec 문서에서 작성했던 명세대로 잘 구현되었는지 확인합니다.
- 특수한 상황에서 예상하지 못한 대로 동작하지는 않는지 확인합니다.
- 전반적인 UX가 사용하기 편리한지 확인합니다.
- 목적
3. 학습 경험
- UX/UI 디자이너의 프로세스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되었다.
- UX/UI 디자이너가 속한 팀의 구성에 대해 파악할 수 있게 되었고, 제품팀이 일하는 방식에 대해서도 학습하여 실무에 도움이 될 것 같다.
4. 과제
- 테스트 케이스 작성
화면 | 조건 | 테스트 케이스 | 입력 값 | 기댓값 | 테스트 환경 |
자산 조회 | 정상 | 네비게이션 바의 자산 버튼 클릭 |
자산 연결을 했을 시 | 자산이 조회 됨 | iOS |
자산 조회 | 에러 | 네비게이션 바의 자산 버튼 클릭 |
자산 연결을 하지 않았을 시 |
자산이 0원으로 조회 됨 |
iOS |
- 디자인 QA
Fail | 기대 결과 |
자산 화면의 분석 버튼 하단 툴팁이 사라지지 않음 | 일정 시간이 흐른 뒤, 사라짐 |
![]() |
![]() |
- 엔지니어에게 공유
안녕하세요, ○○님!
디자인 QA 하면서 발견한 내용 공유드립니다.
확인 부탁드립니다 🙌
[ WIL ]
1. 배우고 느낀 것
- KEEP
만족하며 계속 이어갈 부분
캠프를 시작하기 전, TO DO나 일일계획에 대해서 어려워하고,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편견이 있었다. 첫 회사는 충동적인 부분이 강한 회사였고, 상사가 주 단위나 월 단위로 계획을 정해주면, 나는 시간 단위의 계획을 짜는 형태로 업무를 했었기 때문이다. 언제든 바뀔 수 있는 일정과 수동적인 문화에 적응된 점은 쉽게 바뀌지 않았지만, 매일 자신의 하루 역량에 대해 생각해보고, 가능한 역량에 대해 파악할 수 있는 캠프의 프로그램이 새로운 습관을 만들 수 있는 기회라고 느껴졌다. - Problem
불편하며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
스스로 일정을 관리하고,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이미 알고 있던 안 좋은 습관들을 다시 한 번 정확히 알게 되고, 그 습관으로 인해 직접 결과를 겪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. 분명 일정을 시간 내에 끝낼 수 있음에도 다음으로 미루는 점에 대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. - Try
불편에 대한 해결책 또는 당장 실행해볼 수 있는 방법
미루는 습관을 개선하기 위해 시간별 일정마다 알람을 맞추어 조금 더 촘촘하게 계획해보려고 한다. 그리고... 캠을 키고 학습하는 것과 캠을 키지 않고 학습하는 것은 큰 차이가 있다는 것을 느꼈다! 캠을 키지 않았을 때에도 의식하고 열심히 하는 법을 터득해야겠다 🙀
2. 다음주 목표
- 안 좋은 습관 고치기
- 일일목표 일정 잘 지키기
'DESIGN > Bootcamp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CH 2. UXUI 디자인 입문 주차 | TIL] 본캠프 07 (0) | 2025.01.30 |
---|---|
[CH 2. UXUI 디자인 입문 주차 | TIL] 본캠프 06 (0) | 2025.01.27 |
[CH 1. 온보딩 주차 | TIL] 본캠프 04 (3) | 2025.01.23 |
[CH 1. 온보딩 주차 | 1on1 준비] (0) | 2025.01.23 |
[CH 1. 온보딩 주차 | TIL] 본캠프 03 (0) | 2025.01.22 |
댓글